[부산시 찾아가는 결핵검진] 65세 이상 무료 결핵검진
부산시 찾아가는 결핵검진
65세 이상 무료 결핵검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결핵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가 종종 나오고 있죠. 결핵의 증상으로는 발열, 야간 발한, 쇠약감, 신경과민, 식욕부진, 집중력 소실 등과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식욕부진은 환자의 체중감소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폐결핵 환자의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객혈, 발열, 전신적인 무력감과 미열, 체중감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핵과 관련해서 부산광역시에서 이번에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 결핵검진을 진행한다고 해서 이를 간략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부산광역시는 16개 구/군 보건소, 대한결핵협회 부산광역시지부와 함께 2024년 1월 26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노숙인 등 건강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부산형 찾아가는 결핵검진사업'을 추진합니다.
◎ 부산형 찾아가는 결핵검진사업
① 사업내용: 부산시에서 무료로 결핵 검진
② 무료검진대상: 부산시 내 65세 이상 어르신
③ 시작일자: 2024년 1월 26일 이후
◎ 결핵검진사업 세부내용
▸이동식 흉부X선 검사 장비를 갖춘 차량을 활용해 어르신 이용률이 높은 시설, 노숙인 쉼터, 거동 불편 어르신 가구 등을 직접 방문해 결핵검진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①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하고 결핵에 걸려도 발견이 쉽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과 노숙인 등 건강 고위험군의 검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② 부산광역시는 이를 위해 지난 2024년 1월 9일 검진사업 위탁계약을 대한결핵협회 부산광역시지부와 체결하고, 사업 준비 및 검진 진행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찾아가는 결핵검진은 이동식 흉부X선 검사를 통해 실시간 판독을 거친 다음, 결핵 및 호흡기 감염병 유소견자로 판독되면 현장에서 즉시 객담(가래)를 채취해 정밀 검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찾아가는 결핵검진의 검진일과 검진장소 등은 거주지역 담당 보건소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이면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 신규 결핵환자는 국가결핵관리사업 등으로 2011년 이후 2022년까지 연평균 7.9퍼센트(%)씩 감소해오며 11년 연속 감소세를 이어왔지만 2023년 초부터 감소세가 둔화하고,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① 2017년 1천 861명, 2019년 1천 642명, 2022년 1천 38명으로 연속 감소추세를 유지합니다. 2023년에는 1천 208명(잠적통계)으로 다소 증가한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② 특히, 65세 이상 신규 결핵환자 비율은 2021년 48.3%, 2022년 55.6%, 2023년 54%(잠정수치)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며,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결핵환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부산시는 이러한 결핵발생 현황과 인구 통계적 특성을 고려한 선제적 결핵 관리사업인 이번 찾아가는 결핵검진사업을 통해 가시적인 결핵관리 성과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① 부산시는 올해 65세 이상 노인, 노숙인 등 건강 고위험군 1만 3천명 검진을 목표로 결핵검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② 이를 위해 무료검진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해 결핵검진율을 높이고 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나갈 계획이며, 예방 홍보, 환자 치료, 복약 관리 등 결핵치료 과장 전반에서도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결핵이란?
▸ 결핵은 기원전 7천년 경 석기 시대의 화석에서 그 흔적이 발견된 이래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 질환으로 1882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베르트 코흐가 결핵의 병원체인 결핵균을 발견하여 같은 해 3월 학회에 발표함으로써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 주로 폐결핵 환자로부터 나온 미세한 침방울 혹은 비말핵에 의해 직접 감염되지만 감염된다고 하여 모두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의 10% 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평생 건강하게 지냅니다. 발병하는 사람들의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일생 중 특정시기에 즉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에 발병합니다.
▸결핵은 정의상 결핵균에 의한 감염 때문에 발생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활동성 결핵 발생의 원인으로는 1년 이내의 최근 감염, 흉부 X선의 섬유화된 병변의 존재, 에이즈, 규폐증, 만성 신부전 및 투석, 당뇨, 면역 억제제 투여, 위장 절제술 및 공회장 우회술 등의 수술력, 특정 장기이식 시기,영양실조 및 심한 저체중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결핵 한장의 70~80% 정도가 급성 혹은 거의 급성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반드시 폐결핵 환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결핵으로 인한 증상이 환자 자신이나 의사들에 의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쉽게는 감기로 혹은 다른 폐 질환 또는 흡연과 관련된 증상으로 취급되어 종종 증상만 가지고는 결핵인지 아닌지 진단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결핵에 관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사실 제 지인도 결핵이 걸린 적이 있어서 옆에서 보통 무거운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참 많이 아파하는게 간과하지 않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혹시 이글을 읽어보시는 분들중에 대상자가 있으시거나 지인중에 대상자가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좋으실 것 같네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